전체검색 결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문의
상담

상세검색

노인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37개

1/4 페이지 열람 중


건강정보 게시판 내 결과

  • 사지 마비나 보행장애 등으로 결국 병상 생활, 심각한 결과까지목디스크는 매년 100만 명이 병원을 찾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지난해에도 99만여 명이 목디스크로 진료를 받았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에는 100만 명을 넘기도 했다.목디스크는 목뼈(경추)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추간판)가 노화 등으로 탈출하면서 신경을 압박해 발생한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불리는 이유다. 디스크가 누르는 신경의 위치에 따라 목, 어깨, 팔, 손바닥, 손가락 등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목디스크와 증세는 비슷하지만, 훨씬 …

  • 일반적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 신체의 모든 기능이 저하되기 마련이다. 청력 역시 노화로 인해 점점 나빠질 수 있는데, 많은 노인층에서는 이러한 증상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노인성 난청은 생활에서의 불편함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자신감의 결여 등으로 사회에서의 소외라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므로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질환이기도 하다.▲노인성 난청이란.노인성 난청이란 노화 현상으로 청력이 악화된 경우를 말하며, 소리를 감지하는 기관인 달팽이관이나 듣는 신경 자체의 기능이 저하돼 들려오는 소리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감각 신경…

  • 변비 환자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진료 통계에 따르면 변비환자는 2008년 48만 5,696명에서 2012년 61만 8,586명으로 30% 정도 늘었다. 관련 진료비 역시 같은 기간 255억 원에서 346억 원으로 40%늘었다. 연령대를 분석해 보면 20대 이하에서 34%, 20대 5%, 30대 7%, 40대 9%, 50대 11%, 60대 10%, 70대 25%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노인질환으로 여겨졌던 변비가 실제로는 소아∙청소년에서 더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원장 이대일)를 …

  • 70대 김씨는 화장실에 가서 일을 보고 휴지로 닦을 때 가끔 피가 묻어나오는 것을 경험했다. 뿐만 아니라 뭔가가 만져지는 느낌을 받기도 했다. 그러다 그 자리에 가려움증이 생겼고 통증까지 느껴지기 시작했다. 이에 병원을 찾은 김씨는 ‘치질’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치질수술환자 수는 25만 명으로, 치질수술환자 수가 23만 명이었던 2012년의 경우와 비교해 볼 때 증가 추세임을 알 수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원장 이대일)를 통해 노인에게 특히 쉽게 나타나는 대장항문질환인…

  • 어느새 한 걸음 더 우리에게 다가온 봄 날씨 덕분에 움츠러들었던 몸도 풀리고 기분도 상쾌해지고 있지만, 기온 변화와 공기의 상태에 민감한 우리 호흡기는 제 리듬을 찾지 못하고 힘겨워하기 일쑤다. 노인의 경우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고, 호흡기 자체에도 노화가 오기 때문에 계절이 바뀌는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특히 건강을 잘 챙겨야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원장 이대일)를 통해 환절기 노인성 폐렴의 원인과 예방에 대해 알아보자.  봄에는 공기 속의 미세먼지, 중국에서 날아오는 황사, 날리는 꽃가루, 건조한 날씨로 인해 기관…

  • 노인의 운동에는 노르딕 워킹으로.. HIT : 1726 노르딕워킹 동호회는 노르딕폴을 이용해서 워킹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워킹용 폴을 사용하여 걸음으로써 보통의 걷기 운동보다 좀 더 재미있고, 좀 더 많은 칼로리 소모를 일으키며 전신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크로스 컨트리 스키와 같은 운동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보다 쉽고 효과적인 걷기 운동이 워킹 폴을 이용하여 걷는 운동인 것입니다.엑서스트라이딩 운동용 폴은 노르딕 워킹용 폴과 매우 유사합니다. 보다 쉽게 배울 수 있게 하여 주는 엑서스트라이딩의 걷…

  • 영국, 노인들 대상 두번째 독감 유행 우려해 젊은층 환자 줄어드는 반면.. 노인 환자 증가 추세 영국의 경우 젊은층을 대상으로 한 독감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노년층에서도 독감 발생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코틀랜드의 독감 전문가인 휴 페닝턴은 계절 독감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노인의 경우 지금이라고 접종을 할 것을 권고했다. 이는 비교적 활동이 덜했던 계절 독감 바이러스 2종의 활동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런던 대학의 존 옥스포드 교수도 신종플루는 젊은 층에 더 영향을 미치는 반면 H3N2와 B형…

  • 나쁜 영양상태와 과음이 노인성 치매 가능성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노인성치매 임상연구센터(이하 연구센터)는 4일 노인의 영양·건강상태 점검지표인 NSI 체크리스트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밝혔다. 경기도 광주지역의 60세 이상 노인 293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다. 조사 결과, 2934명 중 34%의 노인이 중등도 이상의 영양위험상태에 처했으며, 이들의 인지저하 위험이 정상노인에 비해 1.7배 높았다.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 위험은 1.1배 더 높게 나왔다. 또 같은 중등도 이상의 영양위험상태라도 머리둘…

  • ‘뻐근한 허리’ 그냥 두면 ‘꼬부랑 허리’ 된다노년기, 가볍게 넘어져도 골절?의료기술과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평균 수명이 크게 늘고 있으며, 노년기에 접어든 인구는 해마다 늘고 있다. 노년기는 60세 이상의 연령대를 가진 노인들을 지칭하는데, 이때 대다수의 노인에게서 특별한 병이 없어도 모든 신체 기능이 떨어지는 현상을 자주 보게 된다. 특히 신체조절 능력과 부상에 대한 자연 치료 능력이 자연스레 감퇴하면서 노년기에 속하는 어르신들의 부주의 혹은 퇴행성 노화로 인한 척추질환자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 그리 춥지 않은 새벽…

  • 오래 사는 것 자체는 축복받을 일이다. 하지만 초고령화 사회가 지속되면 사회적으로 심각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얼마 전의 통계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임 여성 1인의 평생 낳은 자녀 수(출산율)는 1.17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낮고, 지난 30년간 출산율 감소 폭이 세계에서 가장 크다. 이렇게 되면 현재 우리나라 노인을 부양하는 주된 연령층인 40, 50대는 20년 후가 되면 젊은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스스로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 노인이 되더라도 스스로 책임질 수 있도록 중년기부터 건강에 관심을 가져야…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573
어제
1,436
최대
2,760
전체
678,374
그누보드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